가속도 붙은 튜닝산업, 정부역할에 기대

김 필 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 입력 2014.04.23 10:33
  • 기자명 오토헤럴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후반 국내 자동차 튜닝분야가 창조경제의 일환으로 선정되면서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지난 40년 동안 불모지의 하나로, 부정적인 인식의 대명사로 있었던 자동차 튜닝분야는 왜곡되어 긍정적인 부분을 살리지 못한 상황이 지속되었다.

자동차 튜닝분야는 첨단 자동차 기술을 한 단계 올려주는 매개체 역할을 하며, 개성이 강한 소비자들을 위한 자동차 애프터마켓 분야의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친환경 튜닝이 강조되면서 예전의 에너지는 낭비되면서 고출력만 추구하던 경향과는 거리가 먼 흐름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해외 선진국은 자동차 분야 중 별도의 산업으로 성장하면서 국가별로 10~20조원에 이르는 매머드 산업으로 육성하여 왔다.

그러나 우리는 그 동안 수천 억원 정도라는 추정치만 따지면서 수면 아래에서 부정적인 인식만 키워왔다. 10여년 이상을 자동차 튜닝분야의 활성화에 노력하던 결실이 작년부터 나타나고 있다. 규제는 풀면서 전문 중소기업을 육성하고자 하는 의지가 가해지면서 꿈쩍도 않던 자동차 튜닝분야가 새롭게 태동하기 시작한 것이다. 작년 후반부터 시작되었지만 부작용도 누적되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의 역할 분담에 대한 샅바 싸움도 있었고 관련 협회의 보이지 않는 고민도 많았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의 먹거리를 풍부하게 만들고 고용창출 등 전체적인 역할이 무엇인지 깨닫고 함께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림을 크게 보고 부처별 이기주의는 버리고 함께 노력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수년 전에는 보지도 않던 분야를 창조경제의 일환으로 선정되면서 이제야 내 것이라고 우기는 시대는 지낫고 이러한 생각을 버려야 한다는 것이다.

수십 년간 닫혀있던 튜닝분야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는 만큼 무언가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언론은 물론 관련 업계의 관심은 말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증폭되고 있는 시점이다. 이러한 우려 속에 최근 긍정적인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 주무 부처인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함께 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이번 달 말에 있을 자동차 튜닝 세미나에서도 함께 공동 주관하여 공동발표가 있을 예정이며, 국내 최대 최장 튜닝 전시회라고 할 수 있는 ‘서울오토살롱’을 공동 주최하기로 한 것이다.

서울오토살롱은 올해가 13회가 될 정도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고 있으나 그 동안 부정적이고 낙후된 부분만을 강조하던 관례로 민간 차원에서 어려움을 겪어왔다. 5~6년 이상을 조직위원장으로 일하던 필자의 입장에서도 답답한 부분이 한두 가지가 아니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제야 제대로 된 모습을 나타낼 수 있게 된 것이다. 향후 함께 하는 모습을 통하여 국민에게 기업에게 제대로 된 모습을 보여주어야 하는 의무가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우선 주무 부처의 역할을 인정하여야 하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수십 년간 부처간 역할을 나눠왔다. 자동차 분야의 경우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 그리고 환경부가 역할이 달랐다는 것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연구개발을 주로 하고 국토교통부는 관리를 하여 왔다는 것이다. 확실히 인정하고 모든 것이 내 것이라는 인식을 버려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로 관련 협회의 경우도 서로를 인정하고 역할을 충실히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서로 간의 배척이나 비난을 하지 말고 인정을 하고 함께 노력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분야가 틀린 만큼 양 기관에 가입해도 되고 공동 노력을 배가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세미나는 물론이고 각종 행사를 함께 공동 주관주최하고 공동 발표도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는 두 개로 나누어져 역할을 하고 있으나 추후 하나로 갈 수 있는 목표 아래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필요하면 공동 협약부터 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셋째로 현재 튜닝분야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확실히 인지하고 수십 년 누적된 문제점을 풀어야 한다는 것이다.

구조변경제도 중 백지 상태에서 냉정하게 풀어야 할 것은 풀어서 민간 차원의 활성화가 가능하도록 하고 제도권 안의 경우 소비자 중심의 원스톱 서비스 체제를 확실히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예전의 규제 위주는 확실히 해결하여야 한다고 할 수 있다. 이번 정부에서도 규제 개혁이 초점인 만큼 해외 선진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형 모델 정립이 중요할 것이다. 연구개발도 확실히 지원체계를 만들어야 한다. 현재 튜닝분야의 경우 워낙 불모지였던 관계로 어느 하나 제대로 된 기업이 없다는 것이다.

각 협회에 가입된 기업도 도토리 키 재기 식으로 열악하여 자생 능력이 거의 없다는 것이다. 이를 키워야 제대로 된 창조경제가 가능해진다고 할 수 있다. 독일의 강소기업 같은 형태가 최소한 수십 개 이상을 구축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예산도 제대로 편성하여 실질적인 혜택이 갈 수 있는 그림이 만들어져야 한다. 아직 중소기업을 위한 연구개발비는 전혀 없는 실정이다. 모두가 말만 많다는 것이다. 아직 어느 하나 제대로 된 모습을 볼 수 없는 만큼 기업이나 국민은 불안하게 보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현 정부에서 무언가 보여야 한다는 급한 마음으로 무리하게 하는 모습은 보이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40년간 누적된 불모지가 1~2년 안에 올릴 수 있다는 생각은 버리고 하나하나 제대로 구축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넷째로 튜닝 관련 전시회는 물론 관련 분야인 모터스포츠 분야도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전국적으로 드래그 레이스 등 적은 비용으로 극대화할 수 있는 거점식 서킷 마련도 필요하고 민간 차원에서 활성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다섯째 자동차 튜닝 관련 자격증이나 교보재 개발, 프로그램 개발 등 후속적인 전문가 양성 방법도 고안되어야 한다. 그리고 튜닝분야의 자정 기능도 올리고 경찰청 등 단속 기준에 대한 냉정한 방법도 마련되어야 하며, 차량 불법 부착물에 대한 확실한 단속도 이루어져야 한다.

이제 시작만 만큼 급하게 생각 말고 하나하나 제대로 된 시행이 필요한 시점이다. 하나로 된 모습을 보여주면서 실질적으로 국민의 먹거리를 풍부하게 만들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함께 하는 모습으로 수년 간 노력한다면 우리가 꿈꾸는 선진형 자동차 튜닝 산업과 문화가 조화를 이루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부가가치 창출과 고용창출은 덤일 것이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