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구 회장, 고속전철 품질도 완벽하게

  • 입력 2011.12.19 11:14
  • 기자명 김아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최근 현대로템의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고속전철의 품질을 조기에 현대차와 같은 세계적 수준으로 높이라”고 강하게 주문했다.

정 회장은 19일, “현대차그룹의 품질 역량을 충분히 활용해 현대로템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라”고 강조했다.

현대로템은 이에 따라 KTX-산천의 조기 안정화를 위해 현대차 그룹의 품질관리 시스템을 도입하고, R&D 및 설비 투자를 대폭 확대키로 했다. 연구 품질 담당 인력을 대규모로 증원하는 대대적인 고속전철의 품질혁신에도 나설 방침이다.

현대로템은 KTX-산천의 안전성 확보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브라질 등 해외 진출에 앞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전방위적인 고속전철 품질 혁신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방안으로 고속전철 투자 규모를 대폭 확대해 당초 519억 원 에서 2015년까지 약 2500억 원으로 증액하고 투자액은 전액 고속전철 핵심 기술개발과 철도차량 설비구축에 사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현대차그룹의 연구개발 및 품질관리 인력을 활용하는 것을 비롯, 현대차그룹의 완성차 및 부품의 품질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고속전철 전반의 품질 완성도를 극대화 할 방침이다.

기존 해외 기술고문 영입에 이어 내년에 전기, 신호, 전장품 등 10개 분야의 고속철 해외전문가 11명을 추가 충원하고 철도분야 연구인력도 현재 355명에서 오는 2015년까지 530명으로 50% 확대한다.

품질사업부도 품질본부로 격상시켜 전문성을 강화하고 152명인 품질담당 인력을 200명으로 32% 증원하기로 했다. 특히 부품 협력사의 품질 수준이 고속전철 차량의 품질에 직결된다는 판단에 따라 협력사 품질관리팀을 신설하고 일부 협력사에게는 특별 품질 기술지도를 병행한다.

뿐만 아니라 생산 공정별로 품질을 정밀 점검하는 시스템을 가동하는 한편, 기 운행중인 고속전철 문제점을 분석, 재발 방지를 전담하는 기술인력도 배치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코레일 등 시행청 및 철도전문 연구기관 등과 협업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정기 기술세미나, 해외 공동연수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현대로템은 조만간 고속철도의 품질향상과 의식 재무장을 위해 전 임직원이 참여하는 ‘조직문화 혁신 선포식’도 개최한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이날 “KTX-산천의 장애 등으로 발주처와 국민들로부터 많은 지적을 받았다”면서 “앞으로 현대차그룹의 품질 역량 활용 등을 토대로 완벽한 설계와 품질 향상 극대화를 위한 전사적인 혁신체계를 구축하고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