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레이 미혼여성 여가용 車라고?

  • 입력 2012.02.02 12:55
  • 기자명 김아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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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인사이트에서는 2012년 1월 한달간 기아차 레이의  잠재(유망/가망)고객을 대상으로 레이의 디자인 평가부문과 디자인의 노출 효과 부문을 질문 내용으로 한  이메일 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최초의 박스형 경차인 기아의 레이는 디자인 측면에서 경차로서는 좋은 성적을 보였다. 디자인 평가 이후 구입의향과 추천의향 역시 55% 수준으로 평균 이상이었다. Ray는 실용적이면서도 젊고 개성있는 이미지를 주었으며, 급여생활을 하는 20~30대 미혼 여성의 여가용 차로 평가됐다.
 
디자인 종합평가로  Ray는 753점으로 신차로서는 비교적 좋은 성적을 받았다

2011년 1월 출시되어 경차로는 탁월한 평가를 받은 All New Morning(초기평가점수 775점) 만큼은 아니어도 좋은 성적이라 할 수 있다. All New Morning과 Malibu(2011년 12월 출시, 750점)를 제외하고는 2011년 출시된 신차들 대부분이 730점 이하로 평가된 것(Orlando 730점, All New SM7 714점, All New Pride 708점, Aveo 686점)에 비하면 경차 Ray는 상당히 좋은 점수를 받은 셈이다. 

 
[표1] Ray 초기반응조사 - 디자인점수
 
세부디자인 평가로  Ray는 B 필라리스 구조와 슬라이딩도어의측면디자인(76.2)과 경차로서는 넓은 공간을 확보한 실내디자인(78.4)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상대적으로 전면(71.7)과 후면(68.8) 디자인은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다

평가 후 구입이나 추천 의향은 디자인 평가 후의 반응, 즉 구입의향과 추천의향이 ‘커졌다’가 각각 55%와 54%로 대체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추천의향 변화는 2011년 출시 차량들 중에서 All New Morning(58%)에 이어 Orlando와 함께 2위를 차지했다.
 
Ray 디자인 형용사 이미지는 '실용적이다', '젊다', '개성있다'가 두드러졌다(각각 8.1점, 8.1점, 8.0점) 사용자 이미지에 있어서 급여 생활(86%)을 하는 20~30대 미혼 여성(각각 96%, 53%, 82%)이 여가용(60%)으로 타게 될 차라고 보았다. 
 

 
[표2] Ray 초기반응조사 - 형용사 이미지와 사용자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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