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나들이 가기전 냉각수 점검하고 출발

  • 입력 2016.02.24 10:09
  • 기자명 박진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쉬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 사업부가 봄철 맞이 점검 팁의 하나로 겨울 동안 방치해둔 냉각 계통을 중점적으로 살피고, 자동차의 온도를 조절하는 냉각수 점검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 출발하기 전 냉각수 확인하기

기온이 상승함에 따라 봄나들이 계획을 세우는 운전자들이 늘고 있다. 날씨가 풀려서 엔진도 쉽게 뜨거워질 수 있으므로, 출발 전 냉각수를 확인해보자. 냉각수의 오염도는 육안으로 체크 가능하다. 원래 색상보다 탁하거나 어둡게 변했다면 교환해 주어야 한다.

교환 시, 반드시 기존의 종류를 확인해 같은 계열의 냉각수를 주입해야 한다. 다른 계열의 냉각수를 주입하게 되면 기존의 냉각수와 반응해 부유물을 발생시켜 냉각 라인을 막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추가적으로 냉각수가 부족하다면 보충하고, 새는 곳이 있다면 가까운 전문 정비업체에 맡겨 수리 해야 한다.

▶ 냉각수 교환 주기 확인 및 점검 방법

냉각수의 교환 주기는 일반 부동액의 경우 평균적으로 약 2년 또는 주행거리 기준 4만km이다. 분홍색의 Dex-Cool(GM차종 냉각수)및 노란색의 Universal ELC(유럽 자동차 냉각수)는 약 5년 또는 주행거리 기준 24만km다.

냉각수를 오래 사용하게 되면, 냉각 기능이 저하되고 이는 라디에이터의 성능에도 영향을 미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주기적으로 점검해 교체해주는 것이다.

▶ OOO는 냉각수로 대체 가능하다?

정답은 ‘수돗물’이다. 냉각수는 일반적으로 부동액과 수돗물의 5:5 비율로 이뤄진다. 생수의 경우, 미네랄 성분이 포함돼 쇠를 부식시킬 수 있어 냉각수로써는 적합하지 않다. 산 또는 염분이 포함된 하천물이나 우물물 또한 냉각 계통을 부식시키고 엔진 과열 현상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냉각수로 적합하지 않은 종류의 물을 잘못 사용하게 되면 자동차의 냉각 계통에 큰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유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