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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차 거래 신차 두 배, 미끼 매물에 사라지는 미래김 필 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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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6.09.18  10:15:57
   
 

국내 연간 중고차 거래규모는 약 340만대다. 신차 시장이 약 180만대이니 거의 두배에 이르는 선진 매머드 시장이지만 실질적인 소비자 시장만을 보면 약 250만대 정도다. 자동차 애프터마켓에서 다른 분야는 모두 선진형으로 도약하고 있으나 중고차 시장만큼은 아직 후진적인 개념이 많이 남아있어 그 만큼 발전의 가능성이 있고 비즈니스 모델이 남아있다고 할 수 있다.

아직 국내 중고차 시장은 허위 미끼매물 문제, 위장 당사자 거래문제, 성능점검 및 품질보증 문제, 대포차 문제는 물론 세부적으로 매매사원 문제와 단지 내의 후진적 문제 등 문제점이 많이 남아있어서 개선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 최근 이슈가 되었던 온라인 문제 등도 법적으로 아직 개선의 여지가 많다고 할 수 있다. 선진형으로 도약하면서 소비자들이 더욱 사랑하는 중고차 시장으로 탈바꿈할 수 있는 만큼 노력 여하에 따라 틈새 먹거리도 많다고 할 수 있다.

최근의 흐름은 그리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할 수 있다. 세계 경제의 어두운 부분이 부각되면서 국내 시장도 그리 좋지 않기 때문이다. 신차 판매도 둔감되고 있고 당연히 중고차 시장도 일선에서 좋지 않은 형국이다. 가장 큰 문제는 중고차 단지 내 일선 영세 업자들의 수익모델이 급감하고 있다는 것이다. 가장 영향을 받는 경우가 중고차 매입 기능의 한계이다. 중고차 매물이 줄어들면서 개미라 할 수 있는 일선 매매딜러는 판매할 중고차 확보가 어려워지고 있다는 것이다.

   
 

판매할 물건이 없다는 뜻은 사업을 할 수 없다는 뜻과 같다. 대규모 자본을 가지고 있는 대기업 기반의 유명 브랜드로 무장한 기업들이 매입기능을 강화하면서 일선에서 중고차 씨가 마르고 있는 이유도 있고 그 동안 급증한 수입 중고차의 경우도 각사에서 인증 중고차라는 이름으로 관리에 들어가면서 국산차, 수입차 모두 매물이 부족해지고 있는 것이다. 정부의 중고차 정책적 압박도 거세지고 있다.

내년 중반부터 현금 영수증은 물론 부가세 등 다양한 실거래 기준의 압력이 거세지면서 기존의 입지가 매우 좁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일선 매매사원의 개인 사업자화 라는 향후 숙제는 더욱 고민이 되어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도출되기 전에는 기존 영세업자들의 도태가 가속화되어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일반 생활용품의 시장도 이미 대기업 기반의 매머드급 대규모 할인점이 전국을 석권하고 있고 사이사이에 역시 대기업 기반의 프랜차이즈 편의점이 자리 잡고 있는 형국이다. 개인이 운영하고 있는 수퍼마켓 개념의 구멍가게는 존재할 영역이 거의 없어서 사라진 형국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대규모 할인점과 프랜차이즈 편의점이 모든 것을 삼킨 형국이라는 것이다. 중고차도 예외는 아니라고 본다. 이미 전국적으로 백화점식의 화려한 대규모 단지를 기반으로 정리가 되어가고 있고 여기에 대표적인 브랜드 이미지가 큰 대기업이 독점 형태로 나타나고 있으며, 보험과 캐피탈, 인증 중고차 등 모두가 대기업 이상의 형태가 독점하고 있다. 지난 3년 전 정부에서 중고차 업종을 중소기업 업종으로 선정하고 이번에도 중고차 업종 선정을 하였으나 앞으로 3년 후에는 지속된다는 보장도 없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현 시점에서도 대기업 기반의 자본이 스며들면서 모든 것을 좌우하는 시대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향후 국내 중고차 시장도 대규모 단지 중심의 판매구조와 각 요지에 브랜드 이미지를 가진 규모의 경제를 가진 전국망 구조의 소규모 프랜차이즈 형태의 전문점으로 양분화 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 상황에서 몇 가지 측면에서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우선 정부의 중고차 정책이 소비자 중심으로 가속화된다는 것이다. 이미 정리가 되어가고 있고 중고차 실거래가 구조의 논의는 더욱 커질 것이고 세금에 대한 부과도 더욱 부담이 될 것이다. 특히 중고차 거래의 투명성과 소비자 중심의 보호정책과 품질 보증은 기본 요소가 될 것이다.

향후 정부는 무조건 물아붙이기 식보다는 활로를 뚫어주면서 자연스럽게 선진형으로 이어주는 정책과 자정기능이 강화되는 형태로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로 보이지 않는 대기업 기반의 자금이 투입되면서 영세업자의 먹거리는 더욱 좁아질 것이다. 소비자도 브랜드 이미지를 강조하는 기업으로 쏠리면서 더욱 부익부 빈익빈 형태로 진행될 것이다. 영세업자들의 새로운 패러다임 시장에 대한 변화가 크게 요구되는 이유이다.

뭉쳐서 프랜차이즈 형태로 진행하면서 소비자를 위한 뼈를 깎는 개선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동시에 틈새 비즈니스 모델을 찾는 노력도 병행해야 할 것이다. 셋째로 중고차 시장에 대한 대국민 인식이 제고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긍정적인 인식이 커지면 당연히 중고차 사장을 커지게 되고 먹거리 여부도 활성화가 된다는 것이다. 국내 중고차 시장에 대한 대국민의 긍정적인 인식 확산과 함께 영세업자들도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진정한 상생 모델이 도출되기를 바란다. 김 필 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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