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X6 xDrive30dㆍ320d 등 47개 차종 대규모 리콜

  • 입력 2016.11.25 12:47
  • 수정 2016.11.25 13:07
  • 기자명 강기호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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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가 BMW코리아, 기아차,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한국닛산, 다임러트럭코리아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리콜 한다고 25일 밝혔다. 

BMW X6 xDrive30d 등 19개 차종에서는 주행 중 타이밍체인 파손현상이 자동차리콜센터에 접수됐다. 국토교통부의 조사지시에 따라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제작결함 여부를 조사한 결과 동 현상은 엔진 타이밍체인 텐셔너의 기능이 원활하지 않아 주행 중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있는 제작결함임을 밝혀내 국내에서 최초로 리콜을 진행하게 됐다. 

리콜대상은 2010년 3월 22일부터 2013년 12월 11일까지 제작된 X6 xDrive30d 등 19개 차종  1만1689대로, 해당 자동차 소유자는 2016년 12월 9일부터 BMW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해당 부품을 교체 받을 수 있다. 

한편 BMW코리아는 320d 등 13개 차종에 대해 저압 연료 공급 라인의 제작공정상 결함으로 균열이 생겨 연료가 누설될 경우 주행 중 시동이 꺼지고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으로 2016년 5월 19일부터 리콜을 개시했다.

그러나 해당 제작사의 자체 품질 조사 결과, 문제가 된 저압 연료 공급 라인의 생산기간이 당초 파악된 기간(2014년 6월 25일부터 2014년 9월 3일까지)보다 길어 리콜 대상을 확대하게 됐다. 

이번에 확대된 리콜대상은 2014년 4월 11일부터 2015년 2월 23일까지 제작된 320d 등 13개 차종 8255대로, 해당 자동차 소유자는 11월 25일부터 BMW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해당 부품을 교체 받을 수 있다. 

또한 BMW코리아의 그란 투리스모 30d 등 15개 차종의 경우에는 중앙 에어백 센서의 프로그래밍 오류로 인해 에어백이 전개되어야 할 조건에서 전방 에어백(운전석과 동승자석)과 좌석안전띠 프리텐셔너가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발견됐다. 

리콜대상은 2008년 12월 18일부터 2012년 6월 29일까지 제작된 그란 투리스모 30d 등 15개 차종 1433대로, 해당 자동차 소유자는 2016년 12월 9일부터 BMW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기아차 구형 스포티지(KM)는 자동차안정성제어장치(ESC) 중 유압 컨트롤 유닛(HCU)에 연결된 배선 커넥터의 덮개 체결 불량으로 제설제 염수 등이 HCU 내에 유입될 경우 합선이 일어나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발견됏다.

리콜대상은 2007년 8월 9일부터 2009년 5월 22일까지 제작된 구형 스포티지(KM) 2686대이며 해당 자동차 소유자는 2016년 12월 9일부터 기아차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ESC 모듈 커넥터 커버 교체 등 을 받을 수 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골프 A7 2.0 GTI 등 5개 차종은 다음과 같이 제작결함이 발견됐다. 해당 자동차 소유자는 2016년 11월 25일부터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해당 부품을 교체 받을 수 있다. 

연료탱크 내 흡입제트펌프의 제작결함으로 연료가 샐 경우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발견됐으며 리콜대상은 2014년 5월 28일부터 2016년 3월 19일까지 제작된 폭스바겐 골프 A7 2.0 GTI 등 2개 차종 1311대와 아우디 A3 35 TFSI 56대다. 

연료펌프 플랜지의 제작결함으로 균열이 생겨 연료가 샐 경우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발견됐다. 리콜대상은 2006년 5월 31일부터 2010년 2월 12일까지 제작된 Q7 4.2 FSI 콰트로 등 2개 차종 275대다. 

한국닛산 인피니티 Q30는 앞쪽 좌·우 좌석안전띠 상단 고정부품이 반대로 장착되고 뒷좌석 안전띠 버클 너트가 충분하게 체결되지 않아 운전자 등을 제대로 보호하지 못할 가능성이 발견됐다. 

리콜대상은 2015년 11월 1일에 제작된 인피니티 Q30 2대며 해당 자동차 소유자는 2016년 11월 25일부터 한국닛산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해당 부품 점검 후 교체를 받을 수 있다. 

다임러트럭코리아 아록스·악트로스 화물·특수 자동차는 고압연료펌프를 고정하는 브래킷이 잘못된 부품으로 장착되어 고압연료펌프와 연결된 파워스티어링 펌프 축이 정확한 위치에 연결되어 있지 않아 축이 파손될 경우 운전자 의도대로 조향이 안되어 주행 중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 발견됐다. 

리콜대상은 2015년 9월 8일부터 2016년 2월 3일까지 제작된 아록스(2643L, 2843L) 화물자동차 10대 및 악트로스(2643LS) 특수자동차 20대다. 해당 자동차 소유자는 2016년 11월 30일부터 다임러트럭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해당 부품 점검 후 교체를 받을 수 있다. 

이번 리콜과 관련해 해당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으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리콜 시행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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