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 중 내비게이션 조작하다 사고 ‘동승자도 책임’

  • 입력 2017.01.30 12:39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전을 하면서 내비게이션을 조작하다 사고를 냈다면 이를 말리지 않은 동승자에게도 일정 부분 책임이 있다는 법원 판결이 나왔다.

서울중앙지법 민사 64단독 김수영 판사는 30일, 피해자 A씨와 그의 자녀 2명이 B보험사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서 “보험회사의 과실을 90%로 제한하고 나머지 10%는 A씨의 과실로 본다”고 판결했다.

A씨는 지난 2014년 9월, 아는 사람의 승용차에 동승해 이동을 하던 중 사고를 당해 사지가 마비되는 중상을 입었다. 당시 사고는 A씨가 내비게이션 목적지를 잘 못 입력하자 운전자가 이를 다시 입력하던 중 발생했다.

보험사는 “당시 사고는 목적지를 잘 못 입력한 A씨가 직접적인 원인을 제공했고 운전 중 내비게이션을 조작하지 못하도록 적극적인 제지를 하지 않아 안전 운전을 촉구하는 의무를 위배했다”며 동승자인 A씨에게 일정 부분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법원은 “A씨가 내비게이션에 목적지를 잘 못 입력한 것 만으로 주의 의무를 위반했다고 볼 수 없다”고 판단하면서도 “운전자가 내비게이션을 조작하지 못하도록 제지하지 않은 것은 주의 의무를 다하지 않은 과실로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A씨가 입은 13억 5000여만원의 손해액 가운데 90%만 재산상의 손해액으로 인정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