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니발, 기아차 프리미엄 브랜드의 시작이 될 수 있다.

김 필 수 (김필수 자동차연구소 소장, 대림대 교수)

  • 입력 2017.04.16 08:33
  • 수정 2017.04.16 08:41
  • 기자명 오토헤럴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아차 프리미엄 브랜드 선언 가능성이 관심이다. 구체적인 명칭과 함께 고성능 차종인 스팅어가 첫 번째 대상 차종이라는 추측도 나온다. 기아차가 적극 부인하면서 없던 것이 됐지만 진짜 포기했는지의 여부는 더 지켜봐야 한다.

일각에서는 현대차 제네시스의 아류라는 인식에 대한 거부감 얘기도 나온다. 과연 기아차의 프리미엄 브랜드 전략은 성공 가능성이 있을까. 글로벌 메이커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대중 브랜드와 프리미엄 브랜드의 투 트랙 전략이 필요하다.

대중 브랜드는 규모의 경제, 프리미엄 브랜드는 수익과 이미지를 극대화할 수 있다. 초기에는 대중 브랜드로 대중의 각인을 도모하며 후에 고급 브랜드로 이미지 극대화와 수익의 극대화도 가능하다. 모든 글로벌 메이커들은 이러한 전략을 기본으로 대부분 성공적인 결과를 도출했다.

현대차도 3년 전 제네시스 프리미엄 브랜드를 선언했다. 지난 10여 년간 현대차는 프리미엄 브랜드를 위하여 다양한 고민을 했다. 그래서 얻은 결론이 다른 프리미엄 브랜드와 같은 과정을 거치기 보다는 검증을 통해 하나하나 추가하는 과정을 선택했다.

미국에서 괜찮은 이미지를 얻고 있던 제너시스 차종을 아예 고급 브랜드명으로 바꾸고 이 차종을 기반으로 하나하나 고급 기종을 추가하면서 추후 다양한 고급 차종이 모이면 고급 프리미엄군을 이루면서 서비스와 체제 자체를 별도로 구분하여 진행하는 방법이다.

특히 프리미엄 브랜드는 선언만 해서 되는 기종이 아닌 만큼 시간을 거듭하고 노력하면서 소비자가 만들어주는 명품 이미지 구축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스토리 텔링이 중요하고 명품 이미지가 쌓여야 점차 인정을 한다.

그래서 G80을 시작으로 G90과 함께 올해 후반 가장 작은 기종인 G70이 선을 보이게 된다. 빠르면 내년 말에는 최초의 프리미엄 SUV 차종인 GV80이 추가될 예정이다. 동시에 친환경 브랜드인 아이오닉 브랜드와 고성능 브랜드인 N브랜드가 교차된다.

이러한 방법이나 과정은 성공 가능성을 높인 최선의 선택이라 판단되며, 성공하리라 판단된다. 물론 시간이 필요하다. 반면, 기아차는 이러한 과정을 거치지 못했다. 최고급 기종인 K9의 출시와 과정이 그렇게 두드러지지 못하여 판매와 자심감도 부족했고 대중차의 이미지가 워낙 강하여 과연 프리미엄 브랜드 성공 가능성에 대한 의구심이 컸다.

현대차 후속작이라는 이미지 때문에 아류작 의미가 강하다는 고민도 해야 한다. 그래서 지금은 포기가 아니라 물 밑으로 잠수해 시기를 노린다고 봐야 한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프리미엄 브랜드의 런칭은 성공을 위한 과정이고 필수요소다.

 

기아차의 프리미엄 브랜드의 성공 공식은 무엇일까. 우선 현대차를 비롯한 다른 메이커와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한다. 기아차가 갖고 있는 명품 이미지를 찾아서 이를 기반으로 시작해야 한다. 바로 카니발과 쏘렌토다. 모하비도 좋은 대상이다.

카니발은 연예인들이 선호하던 스타크래프트 밴이나 익스플로러 밴에서 카니발 리무진 등으로 바꿀 정도로 스타성을 지니고 있다. 쏘렌토도 마찬가지다.이 차종에 대한 최고급 차종을 추가하면 어떨까? 엠브럼도 세련되게 바꾸고 휠과 실내외 디자인은 물론 고급 옵션도 추가한다면 어떨까?

분명히 명품 이미지가 극대화될 수 있다. 시장도 성공적인 판매가 가능할 것으로 확신한다. RV를 중심으로 한 프리미엄 브랜드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아직은 세단에서는 프리미엄 이미지를 높이기는 쉽지 않다. 이제 판매될 예정인 스팅어도 괜찮은 시도다.

고성능 스포츠카의 이미지를 국내에는 없는 만큼 이 이미지를 높이면서 유사 차종이 없는 기종부터 구축하는 방법도 의미가 있다. RV를 중심으로 고급 스포츠카라는 기종으로 시험하는 방법이다. 미리부터 브랜드명을 만들지 말고 우선 이미지 구축부터 시작하는 방법이다.

그리고 고급 기종으로 중심으로 매니아층을 넓히면서 충성고객을 확대하는 전략도 좋다. 외부 디자인 등 현대차와 완전히 다른 독자적인 이미지 구축도 당연히 중요하다. 아류작이든지 형만한 아우는 없다든지 하는 언급이 나오지 않을 정도로 완전한 독립이 중요하다. 

기아차는 나름대로 성공적인 브랜드 이미지와 실질적인 판매실적을 이루어왔다.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도약방법이 필요한 시점이다. 국내 수입차와 마이너 3사의 도약으로 국내 위기는 커지고 있고 해외 시장 개척도 만만치가 않다.

제대로 진출조차 못한 인도네시아 등에서 카니발 고급 기종이 공급된다면 어떨까? 당장 대박날 수 있는 장점과 특성을 지니고 있다. 기아차의 차별화된 장점이 부각된 프리미엄 브랜드의 출시를 기대한다. 우선 그 방법부터 찾아서 정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