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A 2017] 현대차, 고성능 i30 N, i30 패스트백 공개

  • 입력 2017.09.12 15:19
  • 수정 2017.09.13 15:50
  • 기자명 강기호 인턴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가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고성능 ‘N’ 라인업의 첫 모델 ‘i30 N’을 공개했다. 현대차는 지난 2015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고성능 ‘N’ 라인업 개발 계획을 밝혔으며, 그 첫 모델로 ‘i30 N’이 2년여 만에 탄생했다.

알버트 비어만 현대차 시험·고성능차 개발 담당 총괄은 “‘i30 N’은 고객에게 온건히 운전의 즐거움을 선사한다는 목표로 개발된 차량”이라며 “고성능 ‘N’ 모델은 차량 성능을 나타내는 수치보다는 고객의 가슴을 뛰게 하는 짜릿한 주행 경험을 선사함으로써 현대차의 브랜드 위상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i30 N’은 2.0 가솔린 터보 엔진이 탑재돼 최고출력 275마력(PS) 및 최대 토크 36.0 kgf·m 의 강력한 동력 성능과 민첩한 응답성을 갖췄다. ‘i30 N’은 N 모드, N 커스텀 모드를 포함한 5가지의 다양한 주행 모드를 제공, 일상생활을 위한 편안한 주행부터 레이스 트랙에서의 고성능 주행까지 구현 가능하다.

‘i30 N’에는 구동 바퀴에 상황 별로 엔진의 동력을 조절해 전달하는 ‘전자식 차동 제한 장치(e-LSD)’, 노면 상태와 운전 조건에 따라 감쇄력을 제어해 주행 안전성과 승차감을 동시에 확보한 ‘전자 제어 서스펜션(ECS)’, 기어 단수를 내릴 때 엔진 회전 수를 조정해 변속을 부드럽게 해 주는 ‘레브 매칭(Rev Matching)’ 기술이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정지 상태에서 출발 시 엔진 토크 및 휠 스핀 최적 제어로 최대의 가속 성능을 제공하는 ‘런치 컨트롤’ 기술, 일시적으로 엔진 출력을 높여주는 ‘오버부스트’, N 전용 고성능 타이어 등 다양한 고성능차 기술이 적용됐다. 이 밖에도 가변 배기 밸브 시스템 사용으로 주행 모드에 따라 배기음이 조절되며 감성적인 주행 사운드를 구현했다.

‘i30 N’에는 확장된 에어 인테이크와 고성능 레드 캐릭터 라인을 반영한 프런트·리어 범퍼, 공기역학적 디자인의 리어 스포일러, 듀얼 머플러 배기 시스템, 스포츠 시트, 현대모터스포츠에서 영감을 받은 고성능 블루 컬러 적용 등 실내·외 곳곳에 고성능 차의 특징을 표현한 디자인이 적용됐다.

 

현대차는 이번 모터쇼에서 스포츠 감성을 입힌 ‘i30 패스트백’ 모델도 공개했다. ‘i30 패스트백’은 현대차가 ‘모던 프리미엄’ 브랜드 철학을 반영해 고객에게 프리미엄한 가치를 제공하고자 개발한 차량으로, i30에 성능과 디자인 면에서 스포티한 감성을 불어넣은 파생 모델이다.

‘i30 패스트백’은 i30의 세련된 디자인과 우수한 성능을 바탕으로 i30가 속한 C 세그먼트에서 3도어로 제작되는 일반적인 콤팩트 차량과 달리 이례적인 5도어 쿠페로 제작돼 고급감을 높였다.

 

더욱 강인하고 스포티한 이미지를 강조한 ‘i30 패스트백’의 외관 디자인은 전체적으로 차량 중심을 낮추고 전면부 캐스케이딩 그릴의 높이를 낮춰 기존 대비 와이드한 인상을 만들어 냈으며, 수평형으로 낮게 자리한 에어 인테이크 등이 카리스마 있는 디자인을 완성했다.

‘i30 패스트백’에는 i30의 1.4L T-GDi, 1.0L T-GDi 두 가지 엔진이 적용된다. 한편, ‘i30 N’, ‘i30 패스트백’ 두 모델은 오는 2017년 말 유럽에서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현대차는 ‘i30 N’을 기반으로 개발된 최초의 서킷용 경주차 ‘i30 N TCR’을 전시했다.

 

‘i30 N TCR’은 양산차 기반의 레이싱 대회 중 하나인 TCR 대회를 위한 경주차로, 내달 초 중국 저장성에서 개최되는 TCR 인터내셔널 시리즈를 통해 공식 데뷔할 예정이다. ‘i30 N TCR’ 차량은 올해 12월부터 전세계 프로 레이싱팀을 대상으로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i30 N TCR’에는 TCR 경주차 기술 규정에 따라 경주용으로 개발된 2.0L T-GDi 엔진과 레이스 전용 6단 시퀀셜 변속기가 적용됐다. 이 밖에도 올해 WRC 대회에 출전한 ‘i20 WRC 랠리카’와 뉘르부르크링 24시 내구레이스에 출전했던 ‘i30 N 24h 랠리카’가 함께 전시된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