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 임금 후 폭풍, 기아차 '잔업 중단'

  • 입력 2017.09.21 13:03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아차가 중국발 사드 영향에 따른 판매 부진으로 오는 25일부터 모든 잔업을 중단하고 특근을 최소화한다고 21일 밝혔다. 특근은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만 한다는 방침이며 이미 9월 한달간 실시되지 않았다. 

기아차는 근로자 건강 확보 및 삶의 질 향상 등을 이유로 내세웠지만 사드여파에 따른 판매부진으로 생산량 조절이 불가피해졌고 통상임금 소송으로 특근과 잔업을 했을 때 추가로 지출되는 임금부담으로는 수익성을 확보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때문으로 보인다.

기아차는 통상임금 1심 판결로 인해 약 1조원에 달하는 막대한 손실 충당금 설정으로 3분기 영업이익 적자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따라서 이전 수준의 잔업이나 특근에 따른 임금 부담이 발생하면 수익성이 급격히 악화돼 경쟁력을 확보할 수 없는 위기 상황에 처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향후 불가피하게 특근, 잔업이 과도하게 발생할 수 있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신규채용, 교대제 개편 등 대안을 마련해 일자리 창출에 나설 계획이다. 기존 직원의 통상임금 증가 요인을 없애는 대신 신규 채용으로 임금 부담을 줄이겠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잔업과 특근 수당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 기아차 현 생산 직원의 임금 수준이 크게 줄어 들 것으로 보인다. 잔업과 특근이 없으면 심야·연장·휴일·연차 수당이 크게 줄고 이에 따라 임금 총액이 줄어들 가능성이 커졌다.

기아차는 그러나 잔업 중단 및 특근 최소화 결정은 정부의 근로시간 단축, 장시간 근로 해소 정책에 적극 부응하기 위한 것으로, 종업원의 건강권 향상과 더불어 체질 개선을 통한 제품 경쟁력 강화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기아차는 중국 사드 보복과 판매하락이 겹치면서 재고증가로 인해 생산량 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사드여파로 올해 7월까지 기아차 중국 누적판매는 17만2674대로, 전년대비 52% 감소했고 2분기에는 전년 동기 약 64% 판매가 줄어 통상임금 사태와 겹쳐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최대 위기에 직면해 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