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동남아시아 시장 공략 교두보 구축

  • 입력 2017.12.12 12:13
  • 기자명 김흥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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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가 인도네시아 알타 그라하 그룹(AG그룹)과 상용차 전문 합작 법인을 설립한다. AG그룹은 1973년 설립된 인도네시아 10위권 기업으로, 현대차 상용 판매를 담당하고 있는 대리점의 모 기업이기도 하다.

합작 법인 설립으로 현대차는 빠르게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인도네시아 현지에 조립 생산기지를 마련하고 탄탄한 판매망과 서비스 네트워크를 구축, 현지 시장은 물론 동남아시아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하게 됐다. 

인도네시아는 자카르타 대규모 매립지 건설사업, 광산 개발사업 등이 활발히 진행되면서 상용차 수요가 크게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지난해 7만대 수준이었던 인도네시아 상용차 산업수요는 올해 7만 6000여대로 성장하고 2020년에는 1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신설 합작 법인은 생산-판매-A/S 등 자동차 산업의 전 과정을 총괄하고 인도네시아 인근 국가로의 전략적 수출 전초기지 역할을 수행하며 신시장 개척에도 본격 나선다.

생산은 투자비 및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차원에서 반제품 조립생산(CKD, Complete Knock Down) 방식의 위탁 생산이 추진된다. 위탁 공장 내 합작법인 전용 생산 설비를 갖춤으로써 품질, 납기 등 운영 효율을 극대화한다.

엔진 및 주요부품들은 국내 공장에서 생산, 공급을 통해 현지 조립공장 가동률이 높아질수록 국내 수출 물량도 덩달아 확대되는 효과를 거둘 계획이다. 본격적인 생산은 내년 하반기부터 시작되며, 연간 2000대의 현지 맞춤형 차량을 생산한다.

초기에는 전 세계적으로 상품성을 인정받고 있는 대형트럭 엑시언트와 중형트럭 뉴마이티를 투입하고 지속적으로 현지에 적합한 신차를 투입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탄탄한 판매망을 확보하고, 현지 고객의 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해 체계적인 A/S 네트워크를 갖추는 등 현지 시장의 빠른 안착을 지원한다.

인도네시아 상용차 시장은 1970년대부터 현지에 조립공장을 가동해 온 일본 업체들이 점유율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현대차는 이번에 설립될 합작법인을 앞세워 일본 업체들이 장악한 인도네시아 상용차 시장을 본격 공략함으로써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겠다는 전략이다.

인근 동남아 국가로의 판로 개척에도 기여한다. 인도네시아 인근 동남아시아 국가들은 한국산 완성차에 대해 30%에서 80%까지 관세를 매기고 있다. 하지만 인도네시아에서 생산된 제품은 아세안 자유무역협약(AFTA)에 따라 무관세로 역내 수출이 가능하다.

현대차 상용수출사업부 이인철 전무는 “인도네시아 합작 법인이 양국 경제 협력의 교두보 역할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인도네시아 시장을 시작으로 인근 국가 지역 공략에도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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