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흥식 칼럼] "현기차 비싸다는 사람들은 뇌구조 들여다 봐야함"

  • 입력 2023.08.02 12:38
  • 수정 2023.09.17 13:04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머니는 시장에서 사시는 콩나물 한 봉지도 매번 "비싸다"고 하셨다. 손이 가는 것마다 "뭐가 이렇게 비싸 깎자" 흥정하시는 게 창피해 모르는 사람인 척, 슬그머니 손을 놓았던 기억도 있다. 하지만 누구도 "비싸면 사지 마"라고 떠밀지 않았다. 시장 인심 한 줌 더 얹어주면 파는 이, 사는 이 모두 미소가 가득했다. 

자동차도 죄다 비싸다 소리를 듣는다. 주머니 사정에 따라 다르지만 고성능 차나 경차 모두 비싸다고 한다. 부자는 몰라도 세상 어디든 싸다는 소리를 듣는 자동차는 없다. 살 필요가 없어도, 살 수도 없는 차도 입버릇처럼 비싸다고 한다. 문제는 선택의 여지가 많지 않은 시장을 독점하면서 상품의 적정 가치 이상 가격을 비싸게 받는 일이다.

현대자동차 직원으로 보이는 누군가가 직장 커뮤니티 사이트에 올린 "현기차 비싸다는 사람들은 뇌구조 들여다 봐야함"이라는 글을 뒤늦게 봤다.(그의 진심이 담기기를 바라는 마음에 교정없이 게시된 글을 그대로 옮긴다). 그는 "제네시스, 싼타페, 그랜저에 옵션 덕지덕지 붙여서 사놓고는 차값이 비싸네 어쩌넼ㅋㅋㅋ"라며 "돈이 없으면 형편에 맞게 캐스퍼, 베뉴, 코나, 아반떼 사든가 그럼"이라고 했다.

"비싸다 어쩌다 암만 떠들어봐라 그 성능에 그 편의 기능 갖춘 동급 차가 세상에 있는지"라고 일침을 날리기도 했다. "현기차가 잘 팔리는 건 한국사람들이 선심 쓰듯 사줘서가 아니라 상품경쟁력이 높을 뿐인 거임"이라며 자부심과 긍지를 강조하기도 했다.

맞는 말 같기도 한데, 이 사람 본질을 모른다. 우선 "싼타페 그랜저에 옵션 덕지덕지 붙여서 사놓고는 차값이 비싸네"라는 말부터 보자. 현대차 옵션은 대부분 패키지화했다. 예를 들면 싼타페는 스마트폰 무선 충전 같은 기본 옵션을 KRELL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아니면 디지털 키와 묶어놨다.

다른 모델도 다르지 않다. 분류가 가능하고 꼭 있어야 할 기능을 다른 옵션과 묶어 파는 패키지도 수두룩하다. 이렇게 기능이 다른 옵션을 하나로 묶어서 선택의 여지를 없애는 걸 우리는 옵션 질이라고 한다.

옵션을 세분화해 꼭 필요한 것만 선택할 수 있도록 하면 덕지덕지 조합한 패키지를 굳이 고를 이유가 없다. 현대차가 글로벌 완성차 가운데 평균적으로 가장 많은 트림을 운영하는 것도 상술의 하나다.

"돈이 없으면 형편에 맞게 캐스퍼 베뉴 코나 아반떼 사든가". 아니다. 주머니 사정 때문에 싸지도 않은 이런 차를 사는 것도 있겠지만 이건 대한민국의 대다수 합리적 소비자를 모욕하는 말이다. 글쓴 이보다 더 높은 자리가 확실한 현대차 임원 가운데 누구는 꽤 오래된 연식의 아반떼를 타고 있다.

억대 수입의 인플루언서도 경차를 타고 있다. 연간 매출이 꽤 되는 꽃집 사장, 그리고 청년 사업가나 예술가 등을 내세워 작은 차를 좋다고 광고하면서 때가 어느 때인데, 체면 때문에 저런 소형차를 아무도 안 산 다고 보는 정신 세계가 경이롭다.

하이라이트는 "현기차가 잘 팔리는 건 한국사람들이 선심쓰듯 사줘서가 아니라 상품경쟁력이 높을 뿐인 거임"이라고 한 대목이다. 선심을 쓴 게 아닌 건 맞다. 누가 수천만 원짜리 차를 애국심, 선심으로 살까.

그런데 현기차를 사는 한국 사람 상당수는 그가 말한 것처럼 수입차가 비싸서다. 그렇다고 현기차가 싼 것은 아니다. 디자인, 품질, 성능에서 분명히 앞선 수입차가 있는데 현기차보다 비쌌기 때문이다. 비지떡처럼 어쩔수 없이 현기차를 사는 사람이 더 많을 수도 있다. 

만약 폭스바겐, 도요타 그리고 벤츠나 BMW, 아우디 주력 모델의 가격이 현대차, 기아 그리고 제네시스의 동급 모델과 같다면 형편이 되든 안 되든 뭐를 선택할 것인지 뻔하지 않은가. 현대차와 기아 상품 경쟁력이 이들 것보다 높다는 것에 공감하는 이는 또 얼마나 될까.

"10명에 9명이 현기차 선택해놓고 난리를 치는" 이유는 따로 있다. 상대적으로 비싼 수입차로 인해 현대차와 기아 말고는 선택의 폭이 좁아진 시장이라는 어쩔 수 없는 사정이 있고 가격을 올리려 옵션 질을 했다는 의심, 그리고 상품성 가치에 대한 신뢰가 부족해서다.

'현기차는 비싸다'는 말의 쓰임새에 딱 맞는 예가 있다. 지난봄 진해 군항제에서 판 5만 원짜리 돼지 바비큐다. 비계가 더 많은 돼지고기에 된장 한 스푼, 양파 몇 개를 담아 5만 원에 팔면 비싸다, 또는 바가지라는 소리를 듣는다. 비싸다는 지적은 뇌구조의 문제가 아니라 상품의 가격에 맞는 적절한 품격이 담겨 있지 않았을 때 듣는 얘기다.

현대차는 상반기 글로벌 완성차 가운데 최고의 영업익을 냈다. 도요타를 능가하는 역대급 마진을 기록하자 일본의 한 매체는 "현대차가 내국인에게 차를 비싸게 팔아 기록적인 이익을 거뒀다"라고 꼬집었다.

복잡한 계산이 필요하지만 어쨌든 자동차 한 대를 팔아 남기는 마진이 글로벌 완성차 가운데 가장 많았다. 그럼 비싼 게 맞다. 현기차 직원 중 저런 생각을 하는 사람이 딱 저 한사람이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