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TAM) 전기차, 출시는 하는데...그림의 떡

일반 구매는 어려울 듯...정부지원, 인프라 부족 탓

  • 입력 2011.09.20 11:23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기아차 탐(TAM) 예상도

올해 말 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는 기아차 탐(TAM) 전기차의 일반인 판매는 당장 이뤄지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기아차 관계자는 "TAM의 전기차 버전은 공공기관을 우선으로 보급될 것"이라며 "일반 판매는 정부의 가격 지원과 충전소 등 인프라 부족으로 판매 시점을 아직 확정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전기차 생산을 위한 모든 준비가 끝나 올해 말부터 공급에는 문제가 없지만 공공기관 구매 지원 방안이 확정된 것과 달리 일반인 구매시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규모가 아직 정해지지 않아 당장 판매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4500만원으로 예상되는 탐 전기차는 공공기관이 구매 할 경우 60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하는 방안이 최근 마련됐지만 일반인 지원책은 아직 마련되지 않았다.

특히 일반인 지원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규모나 일정 등이 아직까지 논의조차 되지 않고 있어 전기차의 본격적인 보급은 상당기간 늦춰질 것으로 보인다.

충전소 설치 문제도 급속과 완속 충전이 가능한 복합 충전기를 개발하는 문제로 당초 계획보다 늦어질 공산이 커지고 있다.

당초 정부는 한국환경공단이 서울시, 제주특별자치도 등 전국 38개 지자체와 국가기관 및 공공기관과 충전인프라 구축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올해 안에 급속 및 완속 충전기 204기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전기차를 생산하고 공급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도 구매 지원과 충전소 설치 등의 문제로 보급이 늦어지는데 따른 불만도 제기되고 있다.

김필수 대림대 교수는 "정부가 전기차를 포함한 친환경차를 녹색성장의 대표적인 정책으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 3년 전"이라며 "그 동안 미국과 유럽, 중국 등이 정부의 높은 관심과 전폭적인 지원 속에 양산차가 보급되기 시작했지만 우리는 아직 시작도 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전기차가 미래 핵심 차종이 될 공산이 큰 만큼 정책적 지원과 충전소 등의 인프라 구축에 정부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지적하고 "이미 양산 체제를 구축한 완성차 업체가 정책 미비로 시장에 공급을 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한편 전기차 탐(TAM)은 1회 충전에 160km 주행이 가능하며 최고속력 130km/h의 성능과 급속충전 20분, 완속 충전에는 6시간이 걸린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