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목적기반자동차(PBV) "고령자와 장애인 등 교통약자를 위한 모델 기대"

김필수 자동차연구소 소장, 대림대 교수

  • 입력 2023.10.01 08:47
  • 수정 2023.10.01 08:48
  • 기자명 김필수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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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헤럴드=김필수 교수] 선진국에 진입했다고 자평하지만 우리나라의 장애인 등 교통약자를 위한 정책은 후진국이다. 장애인은 이동성이 없으면 죽은 목숨이다. 선진국이 장애인의 이동성 보장을 최우선으로 두는 이유다. 전체 장애인의 약 95%가 후천적 장애라고 한다. 누구나 장애인이 될 수 있고 따라서 전폭적인 관심과 배려가 꼭 필요하다. 

장애인과 고령자 등 교통약자를 위한 시스템은 자동차뿐만 아니라 사회 곳곳에 묻어 있어야 한다. 일본은 자동차 계기판은 물론이고 교통 표지판까지 큰 글씨로 표현해 잘 보이도록 하고 문턱을 없애서 걷거나 보조 장비나 장구를 사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게 한다. 심지어 고령 운전자의 자동차는 주변 차량이 알아볼 수 있는 따로 표시를 해 쉽게 배려할 수 있게 한다.

대중교통 역시 고령자와 장애인이 탑승하면 기다려 주는 여유가 있고 전철은 승무원이 미리 대기해  휠체어를 밀어주고 내릴 때 역시 해당 역원이 나와 이동을 돕는다. 우리나라는 장애인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일이 절대 쉽지 않다. 특히 출퇴근 시간대 교통약자의 이동은 그야말로 불가능에 가까운 상황이다.

장애인이 가장 선호하는 이동 수단은 자가용이다. 자동차에 특수장치를 장착하면 장애인들도 운전이 가능하다. 또한, 고령 운전자의 사고 위험성이 높다고 해도 역시 최적의 방법으로 자가용을 활용하고 싶어 한다.

기아 PBV 첫 모델 니로 택시
기아 PBV 첫 모델 니로 택시

그럼에도 우리나라는 장애인이 취업을 했을 때만 1500만 원의 구조·변경비를 일률적으로 지원한다. 중증, 경증 등을 구분하지 않는 것, 특히 취업자만 대상으로 하는 것도 맞지 않는 일이다. 취업 대상자를 대상으로 먼저 지원해야 취업을 할 수 있는 일이 아닌가. 구조변경 비용도 1억 원이 넘는 경우도 많다. 무엇보다 특수 장비는 주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왜곡된 시장을 갖고 있다.  

또한 고령 인구가 많아지는 상황에서 고령자용 차량 개발이나 혜택은 전무하다. 도리어 고령 운전자를 규제하는 정책만 나오고 있다. 고령자를 위한 계기판과 간단명료한 스위치는 기본이고 각종 능동식 안전장치를 강화해 고령 운전자의 판단 능력이나 기기 조작이 늦어질 때 자동차가 알아서 판단하고 세우고 방향을 꺾는 능동식 안전장치가 필요하다. 

고령자용 자동차는 아이디어 옵션을 세분화하고 다양하게 제공하여 선택적으로 할 수 있다면 고령자층이 급격히 증가하는 우리에게 큰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사고 자체를 방지하는 효과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기아 목적 기반 자동차(PBV)에 주목하는 이유다.

기아는 경기도 화성에 PBV 전용 공장을 구축해 미래 차종을 집중적으로 개발한다는 전략을 갖고 있다. 오는 2030년 정도면 PBV가 전체 차량의 약 30%를 차지한다는 보고도 있다. 기아가 처음 출시한 택시 전용 모델은 계기판과 하나로 집중된 각종 호출 통합 시스템, 손잡이 등 탑승객을 위한 편의 사양과 안전띠가 잘 보이게 야광 처리를 하는 등 다양한 옵션을 추가해 인기를 끌고 있다.

택시 다음의 기아 PBV는 장애인이나 고령 운전자를 위한 특화 모델이 되기를 희망한다. 장애인은 장애 정도에 따라 다른 만큼 협력사에 ‘베어 섀시’ 제공이나 기타 정부 프로그램과 연동하는 방법을 고려하고 공통된 요소를 지향하고 다양한 옵션으로 차별화된 차종이 출시될 수 있어야 한다.

정부 관심이 떨어지고 국가 시스템도 한계가 큰 상황에서 국내를 대표하는 제작사가 우선 나서서 진행한다면 의미도 크고 명분도 큰 역할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다양한 고령자 옵션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 세계 시장을 대표하는 기아의 특화되고 차별화된 목적 기반 자동차(PBV)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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