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러시아로 수출한 자동차 80만대, 팔린 건 50만대...밀어내기 의혹

  • 입력 2024.01.12 09:40
  • 수정 2024.01.12 10:04
  • 기자명 김흥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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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비즈니스협회(AEB)
유럽비즈니스협회(AEB)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중국이 지난해 자동차 최대 수출국으로 부상한 것은 전적으로 러시아 덕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은 지난해 526만 대의 자동차를 수출, 430만 대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하는 일본을 제치고 사상 처음 1위에 올랐다.

그러나 중국이 주장하는 러시아 수출 대수와 실제 판매 대수에 차이가 커 실적을 부풀린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러시아의 지난해 신차 수요는 지난해 112만 대(상용차 포함)로 전년 대비 57.8% 증가했다. 

중국승용차시장정보연합회(乘联会, CPCA) 통계에 따르면 중국 자동차 수출은 2022년 340만 대에서 지난해 180만 대가량 증가했다. CPCA는 이 가운데 러시아 수출이 2022년 16만 대에서 4배가량 증가한 약 80만 대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유럽비즈니스협회(AEB) 통계를 보면 러시아에서 팔린 중국 자동차 판매 대수는 약 50만 대다. 나머지 30만 대는 팔리지 않은 재고차로 추정되며 이 때문에 중국의 자동차 수출이 밀어내기 식으로 부풀려 진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온다. 

그럼에도 중국 자동차의 러시아 시장 지배력은 압도적으로 높아졌다. 러시아 브랜드인 라다(LADA)가 전년 대비 87% 증가한 35만 2500대로 가장 많은 판매를 기록했지만 나머지 대부분은 중국 업체들이 장악했다.

익시드와 오모다 등 계열 브랜드를 앞세운 중국 체리그룹은 291% 증가한 21만 여대, GWM(장성기차)는 292% 증가한 13만 8000대를 팔았다. 지리그룹도 244% 증가한 8만 4000대를 팔아 이들 세 곳을 합친 러시아 시장 점유율은 38.4%, 장안, GAC 등 중국 업체들을 모두 합치면 45.5%에 달했다.

중국 자동차가 러시아 시장을 장악하면서 해외 완성차 대부분은 존재감을 잃었다. 국내 브랜드 중에서는 기아가 1만 2000대로 가장 많은 판매 기록을 세웠지만 전년 대비 82%나 감소했다. 현대차 역시 97% 감소한 1625대에 그쳤다.

이 밖에 메르세데스 벤츠와 폭스바겐이 각각 1500대, 1100대를 판매한 것을 제외하면 BMW, 도요타, 아우디, 혼다, 포드 등 대부분의 글로벌 완성차는 1000대 아래로 급락했다. 

전문가들은 우크라이나와 벌이고 있는 전쟁이 장기화하는 가운데 러시아 신차 수요가 더딘 속도로 늘고는 있지만 중국 자동차가 시장을 잠식하고 있어 종전 이후 글로벌 완성차들의 러시아 시장 재진출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지난해 러시아 베스트셀링카는 20만 6000대를 기록한 라다 그란타(Granta)가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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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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