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中 자동차 美 국가 안보 위협, 민감 데이터 수집 전송" 조사 지시

  • 입력 2024.03.01 09:08
  • 수정 2024.03.03 10:29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미국이 중국산 수입 차량의 커넥티드 시스템에 대한 조사를 시작한다. 백악관은 29일(현지 시간) 성명에서 "중국산 차량이 카메라와 센서 등을 통해 운전자와 승객의 민감한 데이터와 미국의 상세한 인프라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백악관은 중국산 수입 차량이 정보를 수입해 중국으로 전송하는 일이 있을 수 있으며 이를 국가 안보를 위협하는 행위로 보고 조사를 벌일 것이라고 밝혔다. 성명에서는 "차량의 커넥티드 시스템은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미국에서 진행하고 있는 자율주행 테스트 중인 차량에 특히 관심을 갖고 조사를 벌일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정부는 중국산 차량이 밀물처럼 쏟아져 들어 올 것으로 보고 이를 견제하려는 의도를 감추지 않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중국 정부가 주도하는 정책으로 미국에 중국산 차량이 넘쳐 날 수 있다"라며 자신이 있는 한 그런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밝혀왔다. 

중국산 차량이 많지 가운데 백악관이 조사를 결정한 배경이 처음부터 싹을 잘라버리기 위한 사전 차단 목적이라는 분석이다. BYD 등이 초저가 제품을 출시하고 멕시코 현지 생산 제3국을 통한 우회 수출을 공격적으로 추진하자 이를 견제하기 위한 조치로 보는 것이다.

앞서 미국 완성차 업체들은 BYD의 멕시코 공장 계획이 나온 직후부터 날카로운 경계심을 드러내고 있다. 미국자동차연합(AAA)은 "값싼 중국 차가 들어오면 미국 자동차 산업이 멸종할 것"이라며 정부의 적극적인 대처를 요구하고 있다.

키워드
#미국 #중국 #BYD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