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상 가장 다이내믹한 브랜드 ‘아우디’

  • 입력 2012.12.27 15:32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술을 통한 진보’를 슬로건으로 완벽한 기술, 혁신적 아이디어, 창의적인 노력으로 역사상 가장 다이내믹한 브랜드로 평가 받고 있는 아우디는 어거스트 호르히(August Horch) 박사가 설립했다.

아우디를 상징하는 4개의 링은 독일 삭소니 지방의 아우디(Audi), 반더러(Wanderer), 호르히(Horch), 데카베(DKW) 4개사를 뜻한다. 첫 번째 링은 아우디, 두 번째 링은 데카베, 세 번째 링은 호르히, 네 번째 링은 반더러를 상징한다. 이들 4개 회사는 1932년 아우토 유니언 AG, 켐니츠(Auto Union AG, Chemnitz)란 회사로 합병돼 현재의 아우디 AG의 초석이 된다.

▲ August Horch

1899년 호르히를 설립했던 어거스트 호르히 박사는 1909년 새로운 회사를 설립하고 이후 ‘듣다(Listen)’라는 의미를 가진 자신의 이름을 라틴어로 번역해 ‘아우디(Audi)라는 브랜드를 탄생시켰다.

1959년 다임러벤츠가 아우토 유니온의 지분 100%를 인수했으나 1964년 폭스바겐이 아우토 유니온의 상표권과 사업권 50%를 인수하면서 폭스바겐 그룹의 일원이 됐다.

아우디 브랜드가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를 얻고 있는 국가는 중국이다. 이 곳에서 아우디는 경제적 위치만으로는 살 수가없는 최고 권력을 상징하고 있으며 정부의 고위관료들이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가 되면서 아우디의 가장 크고 핵심적인 시장이 됐다.

▲ 1935년 Audi Front 225 Roadster

아우디가 프리미엄 자동차 시장에서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는 기저에는 누구도 할 수 없고, 시도조차 하지 않는 어려운 목표에 도전하는 진보정신이 있다. 일반 도로에서 400km/h 돌파(1937년), 자동차 측면 충돌 테스트(1938년), 최강의 터보 직분사 디젤 TDI 엔진 개발(1989년), 알루미늄 차체 기술 ASF(Audi Space Frame) 개발(1993년) 등 아우디가 자동차 역사에 한 획을 그은 세계 최초의 기록들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