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車 자∼알 나가네

가솔린으로 연료 바꾸고… 연비 높이고… 인기 모델에 얹었더니…

  • 입력 2011.10.18 19:54
  • 기자명 오토헤럴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 ‘쏘나타 하이브리드’ (위), 기아 ‘K5 하이브리드’

연료소비효율(연비)이 높고 이산화탄소 배출이 적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판매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했다. 완성차 업체들이 잇달아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보여 소비자 선택의 폭이 넓어진 데다 고(高)유가로 차량 유지비용이 적게 드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장점이 부각되기 시작한 것이다.

한국자동차공업협회 관계자는 “과거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주로 관공서에서 업무용으로 구입했지만 올해부터는 일반인도 대거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사기 시작했다는 점이 가장 큰 변화”라고 말했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사실상 올해를 하이브리드 자동차 판매의 원년으로 보고 있다.

○ 현대·기아차, 2년 만에 판매량 2배

현대차와 기아차는 2009년 ‘아반떼 하이브리드’와 ‘포르테 하이브리드’를 선보였다. 2009년 6월 선보인 아반떼 하이브리드는 국내 업체가 최초로 만든 양산형 하이브리드 모델이었다. 이어 그해 9월 기아차가 포르테 하이브리드로 하이브리드 시장에 합류했지만 두 차 모두 판매 성적표는 썩 좋지 않았다. 당시 현대차가 “국내에서 7500대가량을 팔겠다”고 야심 찬 목표를 밝혔던 아반떼 하이브리드는 2009년 5150대 판매에 그쳤다.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낮은 데다 가솔린이 아닌 액화석유가스(LPG) 하이브리드 방식을 택한 것도 고전한 요인이었다.

업무용 차량으로 아반떼 하이브리드를 이용하는 직장인 황모 씨(29)는 “연비는 나쁘지 않지만 LPG 충전소를 찾아다니기가 번거롭다”며 “손쉽게 주유소를 찾을 수 있는 가솔린 하이브리드였다면 판매량도 더 늘어났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반떼 하이브리드와 포르테 하이브리드는 2009년 총 6312대가 팔렸고, 이듬해인 2010년에는 오히려 합계 판매량이 6186대로 줄어들었다.

고전하던 현대·기아차의 하이브리드 모델 판매 추이는 올해 6월 현대차가 ‘쏘나타 하이브리드’, 기아차가 ‘K5 하이브리드’를 동시에 선보이면서 급변했다. 두 모델의 엔진과 파워트레인은 동일하다. 현대차가 독자 개발한 ‘누우 2.0 하이브리드 엔진’을 얹었고, 연비는 L당 21.0km. 2009년 선보인 아반떼 하이브리드의 연비는 L당 17.8km였다. 또 LPG 대신 가솔린을 연료로 사용한다.

 

전보다 성능을 개선한 데다 인기 모델에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얹어 대중성을 강화한 현대·기아차의 승부수는 적중했다. 출시된 지 넉 달여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4912대, K5 하이브리드는 3388대가 팔렸다. 덕분에 올해 9월까지 현대·기아차의 하이브리드 모델 판매량은 총 1만1508대로 크게 늘어났다. 현대차 관계자는 “하이브리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개선, 성능 개선 외에 개별소비세, 교육세 등 각종 세금이 감면돼 구입비용이 낮아진 것도 한몫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현대·기아차 외에 수입차 시장에서도 올해 하이브리드 모델은 인기였다. 지난해 1315대가 팔린 한국토요타자동차의 ‘프리우스’는 올해 9월까지 1220대가 팔렸다. 또 올해 2월 첫선을 보인 렉서스의 ‘CT200h’도 7개월 동안 790대가 판매됐다. 한국토요타는 “3월 동일본 대지진으로 판매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렉서스와 토요타의 하이브리드 모델 6종은 지난해보다 85.8%가 늘어난 2340대가 팔렸다”며 “이 같은 성장세는 하이브리드가 국내에서도 차량 구매의 한 대안으로 자리 잡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 친환경차 출시 계속

도요타 ‘프리우스’
이 같은 하이브리드 바람은 내년에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기아차, 한국토요타가 내놓은 하이브리드 모델의 인기가 여전한 데다 하이브리드 모델이 없는 브랜드들도 출시를 준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당장 한국GM은 11월 ‘알페온’의 하이브리드 모델인 ‘알페온 eAssist’를 통해 하이브리드 시장에 뛰어든다는 계획이다. 한국GM은 “알페온 eAssist를 시작으로 하이브리드를 포함한 다양한 친환경 차량을 선보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하이브리드 모델의 선전으로 자신감을 얻은 현대·기아차는 한발 더 나아가 전기차를 선보인다. 기아차는 올해 말 순수 전기차인 ‘TAM’을 판매한다. TAM은 국내 완성차에서 선보이는 첫 양산형 전기차다. 기아차는 “TAM은 연 2000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수출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상준 기자 alwaysj@donga.com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