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어색은 잠깐 의외로 편안' 요크 스티어링 품은 테슬라 모델 S 플레이드

  • 입력 2023.04.26 14:12
  • 수정 2023.05.02 13:20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1 머신을 연상시키는 요크 스티어링 휠은 예상보다 첫 느낌이 더 어색하고 센터 디스플레이 좌측으로 삽입된 변속 조작 역시 꽤 낯설다. 하지만 잠깐의 어색함은 막상 도로에 진입해서 이전 어떤 차량에서도 경험하지 못한 편리함으로 뒤바뀐다. 일반 스티어링 휠에 비해 살짝만 움직여도 차선 변경이 가능하고 변속 조작은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누구나 큰 이질감 없이 쉽게 적응할 수 있다. 

이전에 비해 큰 변화를 찾을 수 없는 외관 디자인에 대한 아쉬움은 전반적으로 사용자 중심으로 바뀐 실내 디자인 개선을 통해 상쇄된다. 전동화 시대 혁신을 이끈 브랜드답게 기존 양산차에서 접할 수 없던 눈에 띄는 아이템들은 얼리아답터 뿐 아니라 일반 사용자에게도 호기심을 자극할 뿐 아니라 실주행에서도 꽤 유용하게 사용된다. 

또한 여기에 파워트레인 업그레이드를 통한 완전충전시 주행가능거리의 확대 그리고 사실상 슈퍼카 수준 급가속과 고속주행 능력 향상은 전반적인 주행 품질의 개선을 통해 얻어진 결과물이기에 일상적 주행 영역에서도 이전에 비해 향상된 주행 질감을 만날 수 있다. 

결국 테슬라를 여기까지 이끌어 온 건 이런 혁신적 사고방식의 전환에서 시작됐으며 브랜드를 대표하는 '모델 S' 변화에 주목하는 이유다.

지난 3월 국내 시장에 공식 출시되고 곧 고객 인도를 앞두고 있는 테슬라의 플래그십 세단 모델 S 두 번째 부분변경모델을 최근 서울 도심 위주로 경험해 봤다. 

2009년 첫 공개된 모델 S는 이후 라인업이 모델 X, 모델 3, 모델 Y 그리고 세미 트럭과 사이버 트럭으로 확대 과정에서도 여전히 테슬라의 시작이자 중심인 차량이다. 

모델 S는 라인업 확장과 함께 판매 비중이 이전에 비해 크게 줄었으나 플래그십 모델의 존재감은 여전해 이번 부분변경을 통해 기본 트림 뿐 아니라 3개의 전기 모터를 탑재한 플레이드 트림이 추가됐다. 

당연히 플레이드 트림의 경우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2.1초의 압도적 퍼포먼스를 나타내는 부분이 특징. 

특히 이번 부분변경을 통해 테슬라는 모델 S에 파워트레인과 배터리 기술을 통합해 성능, 주행가능거리 및 효율성의 최적의 조합을 이루고 새롭게 디자인된 배터리팩과 모듈을 통해서는 더욱 효율적인 열 관리를 바탕으로 더 빠른 충전과 더 높은 출력, 내구성으로 변화를 꾀했다. 

 

기본 사양에서 듀얼 모터의 상시 사륜구동을 제공하는 일반 모델 S는 정지상태에서 100km/h 도달까지 3.2초, 완전충전시 555km 주행가능거리를 제공한다.

여기에 상위 플레이드 트림은 3개 전기 모터를 기반으로 한 트라이 모터 AWD 시스템이 탑재되고 이를 통해 약 1020마력의 퍼포먼스와 완전충전시 474km 주행가능거리를 제공한다. 또 최고속도는 322km/h, 정지상태에서 100km/h 도달까지 2.1초를 발휘한다. 

이번 부분변경모델의 경우 외관 디자인은 전면 헤드램프와 범퍼 디자인의 소폭 변경과 함께 플레이드 트림은 후면에 새로운 배지가 장착됐다. 사실 해당 모델에서 주목할 부분은 실내 디자인의 큰 폭의 개선이다. 

센터 디스플레이가 이전 세로형에서 17인치 가로형으로 변경되고 좌우 각도 조절 기능이 추가됐다. 또 2열에 새롭게 추가된 디스플레이는 뒷좌석 탑승자에게도 엔터테인먼트와 공조 등의 제어 기능을 제공한다. 2열의 경우 시트 디자인이 변경되어 고급감이 강조되고 무선 충전과 수납이 가능한 접이식 팔걸이 추가도 눈에 띈다. 또 폴딩 기능이 추가됐으나 여전히 리클라이닝 기능은 빠졌다.

이 밖에 취향에 따라 옵션으로 선택 가능한 요크 스티어링 휠은 기존 자동차에서는 볼 수 없었던 대담하고 새로운 접근 방식으로 더 나은 조향감과 함께 탁 트인 전방 시야를 제공한다. 일반 스티어링 휠에 비해 회전을 적게 해도 차량 움직임이 크고 특히 후방 주차 시 꽤 편리하다. 다만 원형 교차로와 같은 순간적으로 크게 회전하는 경우 조작감이 어색하다. 

또 해당 모델은 스토크와 기어 레버가 사라진 부분도 특징이며 공기의 방향과 온도는 디스플레이를 통해 모두 조절 가능하고 숨겨져 있는 송풍구로 쾌적하고 강력한 실내 공조를 경험할 수 있다. 

실제 도로에서 테슬라의 주행 보조기능 오토파일럿은 꽤 완성도 높은 주행 경험을 전달한다. 계기판을 통해 차량 주변 교통 흐름을 자세히 모니터링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신속하게 차선 변경도 가능하다. 다만 도로 상황에 따른 돌발 변수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무조건적 기능 맹신은 주의가 필요하다. 

한편 테슬라 모델 S 판매 가격은 일반 모델이 1억 2449만 원, 플레이드의 경우 1억 3749만 원으로 책정됐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