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 하이브리드가 필요한 이유 "효율성 그리고 세계 최고 기술과 인프라"

김필수 자동차연구소 소장, 대림대 교수

  • 입력 2023.04.30 08:00
  • 기자명 김필수 교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PG 차량은 전기차, 수소전기차 같은 무공해차가 본격 보급되기 시작하면 사라질 과도기적 모델이다. 그러나 짧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 과도기에 충분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여러 차례 주장해 왔다.

전기차가 대세로 굳어지고는 있지만 신차 시장에서는 내연기관차와 다르지 않은 익숙함과 사용 편리성 때문에 하이브리드카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그러면서 순수 내연기관 디젤차와 가솔린차는 빠르게 사라져 가고 있다.

같은 순수 내연기관차지만 LPG 차는 다르다. 사용성과 편의성은 물론 휘발유, 경유와 다르게 가격 유동성이 적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LPG 가격은 가솔린의 약 60% 수준으로 낮은 연비를 고려해도 최고 30% 이상 저렴하다.

무엇보다 대한민국은 LPG 기술이 세계 최고 수준이며 보급량도 많아 전국에 2000개가 넘는 충전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전기차는 충전 불편, 화재 불안이 여전하지만 LPG 차는 그런 우려를 하지 않아도 된다.

이런 이유로 최근 LPG 모델이 늘어나고 있다. 르노코리아가 승용 LPG 차 선두를 달리고 있는 가운데 최근 기아와 KG모빌리티가 스포티지와 토레스 LPG로 시장에 뛰어들었다. 스포티지와 토레스가 인기 모델이라는 점에서 LPG 차종을 찾는 소비자 비중도 높아지고 있다.

더 고무적인 건 머지않아 등장할 LPG 하이브리드카다. KG 모빌리티가 트랙스 하이브리드 LPG를 출시했지만 개념상 우리가 알고 있는 하이브리드카는 아니다. 하이브리드카는 내연기관과 배터리를 이용한 모터 방식의 전기차 시스템을 말한다. 따라서 트랙스는 'LPG 바이퓨얼'이 옳다.

KG모빌리티 토레스는 LPG와 휘발유를 사용하는 바이퓨얼 방식으로 소비자의 다양성을 늘리고 있다. 확실해진 것은 머지않아 진짜 LPG 하이브리드카 등장할 것이라는 점이다. 이렇게 되면 LPG차는 전기차 시대가 본격화할 때까지 충분한 대안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