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 美 상반기 리콜 31건 410만 대...작년 이어 올해도 '최다' 불명예

  • 입력 2023.07.18 09:36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링컨 MKZ
링컨 MKZ

포드가 올해 상반기 미국 자동차 리콜 최다 제조사로 지목됐다. NHTSA에 따르면 포드 리콜은 상반기 31건으로 대상 차량이 410만 대에 달했다. 포드는 지난해 상반기에도 44건의 리콜로 670만 대 이상 차량에 대한 무상 수리를 진행 중이다. 

포드는 2년 연속 상반기 최다 리콜로 품질 전반에 대한 의심을 받고 있다. 리콜 사유 중에는 국내 소비자도 주의가 요구되는 매우 위험스러운 것들이 포함돼 있다. 특히 포드 퓨전과 링컨 MKZ 130만 여대는 브레이크 호스 파열로 제동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국내에서도 포드 퓨전, 링컨 MKZ·MKX 3107대가 브레이크 호스 파열과 운전석 에어백 전개 시 인플레이터의 과도한 폭발 압력으로 내부 부품 금속 파편이 탑승자에 2차 상해를 입힐 가능성으로 리콜을 하고 있다. 

포드는 "2023년 '슈퍼 듀티'를 시작으로 F-150, 슈퍼 듀티, 브롱코, 레인저 등 픽업트럭 라인이 새로운 품질 관리 프로그램에 의한 생산을 시작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동급 최고의 품질을 제공, 모든 부문에서 리더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 "이전 차량 일부의 결함을 신속하게 파악해 고객의 안전을 의해 리콜 등 적극적인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포드의 설명과는 별개로 리콜 범위에서 경쟁사와 차이가 워낙 커 상당한 경영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포드는 두 번째 리콜 건수가 많은 스텔란티스(26건, 170만 대), 3위 BMW(19건 15만 6000대)와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전체 건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5%에 달했다. 리콜 대상 규모로는 혼다가 285만 여대를 기록, 포드 다음으로 많았다.

한편 미국의 상반기 리콜 중 국산차는 지난 3월 현대차와 기아 싼타크루즈, 싼타페(하이브리드 포함), 기아 카니발 등 57만 여대가 견인용 히치 하니스 모듈의 전기 누전으로 인한 화재 발생 우려로 무상 수리를 고지한 바 있다. 

키워드
#리콜 #포드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