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격적 신차 공세' 닛산, 리프 크로스오버 · 전기 쥬크 등 2026년까지 30종 출시

  • 입력 2024.03.26 09:03
  • 수정 2024.03.26 09:04
  • 기자명 김훈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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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2020년 12월, 한국 시장에서 수익성 악화를 이유로 철수한 닛산 자동차가 전 세계를 무대로 파격적 신차 공세를 펼친다. 닛산은 오는 2026년까지 최대 30종 신차 출시 계획을 담은 'The Arc' 전략을 공개했다. 

우치다 마코토 닛산 CEO는 현지시간으로 25일, 향후 3개년 로드맵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2026년까지 글로벌 시장에서 최대 30종의 신차 출시 계획을 밝히고 이들 중 16종을 전동화 모델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닛산 자동차는 해당 계획이 완료되면 글로벌 판매 라인업 중 60%가 신모델로 구성되고 연간 판매량이 100만 대 증가하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 차세대 전기차 개발 비용을 30% 절감해 2030년까지 전기차와 내연기관 모델 사이 동등한 비용 지출을 목표로 삼았다.

이날 로드맵 프레젠테이션 중 공개된 닛산의 신차 티저 영상에는 향후 선보일 30종의 신모델 실루엣이 포함됐다. 이들 중에는 신형 리프의 뒤를 잇는 전기 크로스오버, R5 아키텍처 기반의 차세대 미크라, 순수전기 쥬크 등이 포함됐다. 

또한 다수의 신형 SUV를 비롯해 미니밴을 선보이고 이들 중에는 유럽 시장을 겨냥한 부분변경 캐시카이와 스카이라인 신모델 등이 눈에 띄었다. 

한편 닛산 자동차는 전 세계 시장을 세분화해 신차를 출시한다는 전략이다. 중국의 경우 8종의 신모델이 선보이고 미국과 캐나다 등 북미에선 7종을 출시한다. 이어 유럽은 6종, 일본 5종, 중동 5종, 인도 3종, 아프리카 3종, 오세아니아에선 픽업 및 소형 전기 크로스오버를 선보인다. 

닛산 자동차는 향후 2년간 내연기관 14종, 전기차 16종의 균형 있는 신차 포트폴리오를 유지하면서도 전동화 전환에 대한 투자가 2026년까지 70% 이상 점진적으로 증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2030년까지 전 부문을 포괄하는 34종의 전기차 출시를 약속했다. 

이 결과 닛산은 글로벌 시장에서 2026년까지 전기차 판매 비중을 40%로 채우고 2030년에는 60%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일본 시장의 경우 2026년에는 판매 라인업의 70%를 하이브리드와 전기차로 채운다는 계획이다. 

우치다 마코토 닛산 CEO는 "The Arc 플랜을 통해 우리는 가치와 경쟁력을 더욱 빠르게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극심한 시장 변동성에 직면한 닛산은 지속가능한 성장과 수익성 보장을 위해 새로운 계획에 따라 결단력 있는 조지를 취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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