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 트렌드] 절벽에 선 전기차, 최대 시장 美 소비자 67% "내연기관차 원한다"

  • 입력 2024.03.04 13:49
  • 기자명 김흥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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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전기차 선호도가 급감하면서 위기론이 확산하고 있다. 반면 내연기관을 원하는 소비자는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 전기차 시장의 시동 꺼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한국 딜로이트 그룹이 4일 발표한 ‘2024 글로벌 자동차 소비자 조사’리포트에 따르면 미국, 독일, 한국 등 주요 시장에서 전기차(BEV) 소비자 선호도가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가솔린 및 디젤차(ICE)에 대한 선호도는 높아졌다. 특히 글로벌 최대 자동차 시장인 미국에서 내연기관 선호도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 글로벌 시장의 전기차 수요 부진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리포트는 26개국 약 2만 7000명의 자동차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미국 BEV 선호도 6% “전기차 충전 21분에서 40분 기다릴 수 있어”

각 국 차량 구매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2024년 기준 무려 67%의 미국 소비자가 내연기관을 선호한다고 답했다. 동남아시아도 52%에 달했으며 인도와 독일은 49%, 한국 38%, 일본 34%, 중국 33% 순이다. 전년 기준 미국 58%, 동남아시아 50%, 인도 53%, 독일 45%, 한국 34%, 일본 30%, 중국 45%라는 것을 고려하면 내연기관 선호도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반면 전기차 선호도는 저조했다. 중국의 경우 33%로 다소 높은 수치를 기록했으나 그 외 미국은 6%, 동남아시아 및 인도 10%, 독일 13%, 한국 15%, 일본 6%에 그쳤다. 무엇보다 글로벌 최대 전기차 시장인 미국에서 전기차 선호도가 상대적으로 가장 낮게 나오면서 완성차 업체들을 긴장하게 했다.

전기차 선호도가 저조한 원인으로는 내연기관차에 비해 고가라는 단점과 긴 충전 절차, 짧은 주행거리로 인한 불편함이 꼽힌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캐즘’(대중화 전 일시적 수요 정체기)에 빠져 탄력을 받지 못한다는 평가가 나온 배경이다.

전기차 구매 이유로 ‘차량 운영 비용 절감’이라는 답변이 중국과 독일 50%, 인도 63%, 일본 62%, 한국 64%, 동남아시아 68%, 미국 66%의 응답률을 보이며 1위를 기록했다. 뒤를 이어 독일 45%, 인도 68%, 일본 36%, 동남아시아 61%, 미국 53%의 소비자들이 ‘환경에 대한 우려’로 전기차를 구매한다고 밝혔다.

전기차가 80% 이상 충전되는데 기다릴 수 있는 시간으로 ‘21분에서 40분’이라 답한 이들이 가장 많아 충전 시간이 내연기관차 충전 시간과 동일해야 한다는 것은 과장된 의견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실제로 동남아시아 36%, 일본 34%, 중국 50%, 인도 37%, 한국과 독일 48%, 미국 43%의 소비자가 80% 충전 기준 ‘21분에서 40분’을 기다릴 수 있다고 답했다. 

‘10분 이하’라 답한 소비자는 동남아시아 12% 소비자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나라에서 10% 이하였다. 1회 충전 시 BEV 주행거리에 대한 기대치는 나라별로 달랐다. ‘400km 이상’을 기대한 소비자의 경우 인도는 40%였으나 독일은 67%에 달했다. 

선진국 브랜드 충성도 강해...젊은층은 구독 서비스 ‘관심’

미국과 독일, 일본 등 선진국 소비자들은 ‘다음 차량을 구매할 시 브랜드 전환의향을 가지고 있다’고 답한 응답율이 각각 51%, 41%, 35%에 불과한 반면, 개발도상국인 인도는 무려 78%에 달했다. 또 ‘다른 차량 브랜드로 전환하려는 이유’에 대해서는 대부분 국가에서 ‘다른 차량 브랜드 모델을 사용해보고 싶어서’라는 응답율이 가장 높았다.

또 자국 자동차 제조기업에 대한 브랜드 친밀도가 강한 일본(70%), 한국(50%)에 비해 미국(35%), 동남아시아(22%)는 자국 브랜드 선호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나, 자국 시장 내 경쟁력 강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커넥티드 차량 기술 및 기능에도 상당한 관심을 가진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특히 개발도상국 시장 소비자들이 높은 비율의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도 88%, 동남아시아 82%, 미국 60%의 소비자들은 ‘차량 유지 / 보수 업데이트 및 차량 상태 리포팅’ 기능, 독일 56%, 한국 74%의 소비자는 ‘교통 체증 정보 및 대안 경로 업데이트’ 기능에, 중국 81%, 인도 88%, 일본 61% 소비자는 ‘도로 주행 안전성 제고 및 충돌 방지를 위한 업데이트’ 기능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불확실한 경제 상황으로 인해 젊은층(18~34세)은 차량 소유를 포기하고 차량 구독 서비스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실제로 인도 67%, 중국 48%, 동남아시아 46%의 젊은층 소비자들이 차량 구독 서비스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소비자들이 차량 구독 서비스에 관심을 보이는 가장 큰 이유는 ‘편의성’으로 중국 39%, 독일 38%, 인도 44%, 일본 49%, 한국 41%, 동남아시아 49%, 미국 38%의 응답율을 기록해 1위에 올랐다. 뒤를 이어 ‘고정된 월비용으로 예측 가능한 비용 통제 가능’이라 답한 비율이 중국 35%, 독일 42%, 인도 47%, 한국 38%, 동남아시아 45%, 미국 30%의 응답율을 보였다.

김태환 한국 딜로이트 그룹 자동차산업 리더는 “불확실한 경제 상황과 편의성 측면의 이유로 미국 등 주요국 시장에서 ICE 선호도가 높아지고 BEV에 대한 관심이 낮아지는 등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가속 엔진이 꺼지며 혼란이 이어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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