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아마존 온라인 판매 두 달 "자동차는 생활용품과 달라"...깊어지는 우려

  • 입력 2024.03.04 14:41
  • 수정 2024.03.04 15:18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현대자동차와 아마존이 지난해 11월,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올해 초부터 미국 내 일부 주에서 아마존을 통한 자동차 온라인 판매를 실시한 가운데 다수의 딜러들이 이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현지시간으로 3일, 오토모티브뉴스 등 외신은 현대차는 3개월 전 아마존과 업무협약을 통해 올해 말까지 미국 내에서 아마존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한 신차 온라인 판매 계획을 발표했다고 전하고 현재 해당 프로그램이 미국 전역의 18개 딜러를 통해 테스트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앞서 현대차는 아마존을 통해 신차를 판매하는 첫 번째 브랜드가 된 것을 강조하며, 새로운 디지털 쇼핑 경험을 통해 고객은 어디서나 쉽게 차량을 구매하고 원하는 시간에 딜러에게 차량을 받으러 가거나 집에서 수령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해당 플랫폼을 통해서는 고객이 모델, 트림, 색상 및 기능 등 다양한 선택 사항에 따라 구매를 원하는 지역에서 구입 가능한 차량을 찾아 결제 및 금융 옵션을 선택하고 결제까지 이르는 자동차 구매 전 과정을 아마존에서 할 수 있는 방식이다. 

그동안 미국에선 완성차 업체가 딜러사를 통해서만 신차를 판매할 수 있는 법적 제약이 있었다. 다만 일부 주에서 테슬라와 같은 신생 전기차 업체에게 이를 허용하며 관련 업계에서 완성차 제조사를 통한 온라인 직접 판매 바람이 불고있다. 

그리고 현대차와 아마존의 협력을 통한 온라인 판매가 시작된 지 두 달이 지나 현지 딜러들 사이 이와 관련된 우려가 조금씩 나타나는 것으로 파악됐다. 

오토모티브뉴스는 현직 자동차 딜러 208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을 통해 이들은 현대차와 아마존 협력이 결국 현대차의 직판 체제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며 이를 반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일부 딜러는 해당 프로그램이 고객 서비스에 악영향을 미치고 보상 판매, 금융, 보험 등 파생 사업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한다고 보도했다. 해당 설문에 참여한 딜러 절반은 현대차가 결국 테슬라와 같이 딜러를 없애고 직접 판매하는 수순을 밟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설문 조사에 참여한 한 딜러는 "자동차를 구입하는 것은 생활용품을 구입하는 것과 다르다. 차량을 콜스 백화점으로 가져갔다 마음에 들이 않으면 아마존으로 다시 보낼 수 없다"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의 아마존을 통한 온라인 판매는 현재 로스앤젤레스, 애틀랜타, 시애틀 등 미국 내 18개 딜러를 통해 테스트되고 있으며 첫 온라인 거래는 지난 2월, 시애틀에 본사를 둔 딜러를 통해 2024년형 싼타페 거래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