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7대신 9를 선택한 이유, 플래그십 전기 SUV '아이오닉 9'으로 변경

  • 입력 2024.03.05 11:49
  • 수정 2024.03.05 12:42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현대자동차 차세대 플래그십 전기 SUV '아이오닉 7'이 당초 예상과 달리 차명을 '아이오닉 9'으로 변경하고 이르면 올 6월 글로벌 최초 공개된다. 이번 차명 변경을 통해 기존 아이오닉 6와 아이오닉 9 사이 신모델 등장 가능성 또한 제기된다. 

현지시간으로 4일, 일부 외신에 따르면 현대차는 최근 기존 아이오닉 7으로 알려진 플래그십 3열 전기 SUV 차명을 신차 공개에 앞서 아이오닉 9으로 변경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 아이오닉 5, 아이오닉 6에 이어 선보이는 세 번째 순수전기차로 현행 E-GMP 플랫폼 최종 완성형이 될 것으로 알려져 왔다. 

앞서 현대차는 '2021 LA 오토쇼'를 통해 콘셉트카 '세븐'을 공개하며 자연스럽게 해당 차명이 아이오닉 7으로 확정될 것으로 짐작됐지만, 최근 이를 변경해 아이오닉 9으로 플래그십 전기 SUV에 걸맞은 차명을 새롭게 선택했다. 

이는 아이오닉 9이 앞서 출시된 기아 EV9과 동일한 E-GMP 플랫폼을 기반으로 동등 수준의 파워트레인과 상품성을 지녔음에도 일부 소비자가 더 낮은 차급으로 오해할 수 있다는 가정에서 변경하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일각에선 이번 7에서 9로 차명을 변경하며 기존 아이오닉 6와 아이오닉 9 사이 또 하나의 신모델 등장을 염두한 현대차의 선택으로 추측했다. 

앞서 출시된 기아 'EV9'과 유사 파워트레인 조합이 예상되는 아이오닉 9은 단일 모터 설정의 경우 215마력 최고 출력을, 듀얼 모터는 379마력을 발휘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 각각 76.1kWh, 99.8kWh 배터리 탑재로 완전충전시 최대 560km 주행가능거리를 달성할 것으로 업계는 내다봤다. 

새로운 전동화 전략에 따라 현대차그룹은 신규 승용 전기차 전용 플랫폼 'eM'을 적용한 신차를 2025년경 선보일 계획인 만큼 아이오닉 9은 현행 E-GMP 플랫폼의 최종 완성형 될 것으로 보인다. 

아이오닉 9 기아 EV9 박스형 디자인과 차별화된 가파르게 경사진 루프 라인, 뒤쪽으로 갈수록 완만한 외관이 특징으로 유선형 디자인을 최대한 반영한다. 이를 통해 아이오닉 6 세단의 콘셉트를 따르고 대형 전기 SUV로는 보기 드문 공기저항 계수를 나타낼 것으로 알려졌다. 

실내는 듀얼 12.3인치 디스플레이를 기반으로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ccNC'가 반영된다. 이를 통해 인포테인먼트 및 공조 전환 조작계 등 첨단 기술이 적용된 깔끔하고 간결한 모습을 연출한다. 

한편 차명이 변경된 아이오닉 9은 오는 6월 27일 개막하는 '2024 부산모빌리티쇼'를 통해 글로벌 최초 공개되고 이르면 올 3분기 중 본격적인 국내 판매가 시작될 전망이다. 

이를 앞두고 현대차는 지난해 연말부터 아산공장 일부 라인의 재정비를 실시하고 본격 양산을 위한 막바지 작업을 실시해 지난달 이를 완료했다. 또 향후 해당 모델은 미국 조지아 브라이언 카운티에 위치한 전기차 전용 신공장 '메타플랜트 아메리카'에서도 생산된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