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 전기차 때문에 화재' 자동차 운반선 폭스바겐 그룹 상대 소송 제기

  • 입력 2024.03.06 09:35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지난 2022년 포르투갈 남서쪽 대서양에서 대형 화재로 소실된 자동차 운반선 선사와 보험사가 폭스바겐 그룹을 상대로 또 다른 소송을 제기했다. 포르쉐를 상대로 독일 법원에 제기한 소송에 이어 폭스바겐그룹에 또다시 소송이 제기되면서 전기차 화재 안전에 관한 논쟁이 벌어질 전망이다.

이번 소송에는 선주인 일본 미쓰이 O.S.K 라인(MOL)과 보험사인 알리안츠도 원고로 참여했다.  이들은 당시 선박 화재가 배에 실려있던 전기차에서 시작했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화재 발생 후 조사에서는 포르쉐 타이칸의 배터리 발화가 잠재적인 화재 원인으로 지목됐다. 

당시 운반선에는 포르쉐, 아우디, 폭스바겐 차량 3965대가 실려 있었으며 이 중에는 벤틀리와 람보르기니 등 고가의 슈퍼카도 포함됐다. 이 중 전기차인 포르쉐 타이칸에서 최초 발화가 시작해 선박 전체로 번졌다는 것이다.  

화재 발생 직후 포르투갈 등 인근에서 불을 끄기 위해 노력했지만 촉매제 역할을 한 전기차 배터리의 열 폭주로 진화를 하지 못해 2주간 표류 후 선박은 소실됐다. 당시 화재로 인한 전체 손실액이 4억 3800만 달러(약 58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원고인 선사와 보험사는 "폭스바겐 그룹이 차량 운송 중 전기차 배터리의 안전을 확보하지 못했으며 필요한 예방 조치도 하지 않았다"라고 주장하며 "이로 인해 대형 화재가 발생한 책임이 있다"라고 주장했다. 

한편 2023년 8월에도 메르세데스 벤츠 등 2857대의 자동차를 싣고 네덜란드 인근을 지나던 화물선에서도 같은 이유로 화재가 발생해 전기차 안전에 대한 논란이 이어졌다. 당시 화물선에는 25대의 전기차가 실려 있었으며 발화의 원인으로 지목됐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