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친 김에 수입차 NO1, 볼보코리아 '1000억 투자, 3만 대'...EX30 흥행 예감

  • 입력 2024.01.10 09:28
  • 기자명 김흥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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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자동차 EX30(볼보코리아 제공)
볼보자동차 EX30(볼보코리아 제공)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볼보자동차코리아가 수입차 시장 1위를 향해 올해 공격적인 투자를 단행한다. 올해 수입 SUV 판매 1위에 오르며 최다 판매 신기록을 달성, 브랜드 순위를 4위로 끌어 올린 볼보코리아는 EX30 출시와 1000억 원에 달하는 대규모 투자로 3만대 시대를 향해 달려 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지난해 국내 수입차 시장이 4년 만에 역성장(-4.4%)을 기록한 가운데 볼보코리아는 전년 대비 18% 증가한 1만 7018대의 판매고를 기록하며 역대 최다 판매 신기록을 갱신했다. 연간 누적판매 순위에서도 1998년 한국 법인 설립 이후 처음 수입차 4위로 순위가 상승했다.

볼보코리아는 경쟁 프리미엄 브랜드와 다르게 개인 구매가 압도적 비중을 차지한다. 지난해 판매한 차량의 74%를 개인이 구매했고 연령대로는 40대(35%)와 30대(27%) 비중이 가장 많았다. 법인 구매가 많은 수입차 시장의 특성과 다르게 개인의 패밀리카 수요가 많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모델 별로는 XC60(34%)이 가장 많았고 S90(18%), XC90(15%), XC40(11%), S60(10%) 순이다. 특히 XC60은 전년 대비 137% 증가한 5831대를 팔아 국내 출시 이후 최초로 수입 SUV 전체 판매 1위를 차지했다.

이윤모 볼보코리아 대표는 “EX30과 함께 새로운 이동성의 시대를 시작할 2024년에도 스웨디시 럭셔리의 가치를 고민하고, 고객이 인정하고 만족할 수 있는 브랜드로 성장을 이어갈 수 있도록 아낌없는 노력과 투자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프리미엄 콤팩트 전기 SUV 볼보 EX30은 국내에서 사전 계약 실시 한 달 여만에 2000건을 기록하며 흥행을 예고했다. 볼보코리아는 4000만 원대로 시작하는 EX30의 본격적인 출고와 함께 올해 판매 목표를 1만 8000대 이상으로 잡았다. 

이를 위해 판매 및 서비스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약 1000억 원의 대규모 투자로 3만 대 시대를 열겠다는 포부다.  향한 초석을 다져간다는 계획이다.

연내에 서수원 DTS, 서울 용산, 청주, 동탄, 진주, 군산 등 6개 신규 전시장을 확보하고 서울 대치 전시장은 확장 이전해 총 40개의 전시장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서울 대치, 하남, 청주, 동탄, 군산, 진주 등 6개 지역에는 신규 서비스센터를 오픈해 현재 34개의 서비스센터를 약 18% 증가한 40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고객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군산 및 진주 서비스센터는 주요 지역 거점과 연결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위성(Satellite) 컨셉을 도입하는 등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는데 전력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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